최한기가 평생 공부를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주었다. 최한기의 양가와 생가는 모두 개성에 세거해온 무과집안이다. 외조 한경리는 낙론 주자학자로 김헌기등과 함께 개성에서 이름난 학자였다. 어렸을 때 최한기는 생부 최치현에게부터 교육을 받았고 후에는 외조부 한경리와 김헌기에게 교육을 받
교육과 과학연구가 연관을 맺게 된다. 연구의 노선은 대개 베이컨주의 과학이었고, 일부는 학과 설립을 위해 이론 구조를 형성하였다. 이에 따라 기술적인 측면으로 환원될 수 없으며, 일정한 지식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哲學的 自然觀이 필요하게 된다. 이 시대에 인간과 자연 사이에 원래의 조화를 상
(1) 안방교육의 원리
. 안방에서 어린이는 기본적인 언어와 행동양식과 가치규범을 배우며, 가족과의 공동생활을 통해서 이웃에 대한 사랑과 신에 대한 신앙을 배운다.
(2) 일반 도야의 원리
페스탈로치는 신인본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인간교육이 직업교육에 앞서야 한다고 보았다.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의 상태와는 다른 것을 느낀다. 그래서 육체와 유리되어 활동하는 원리, 즉 영혼을 상정(想定)하게